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남매파파 입니다.

오늘은 S10E 카메라 기본 어플과 구글 카메라 어플 사진을 비교해보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제가 다른 블로그에 S10E 카메라 사진과 G4 카메라 사진 비교를 한 포스팅 썼는데, 그 포스팅을 보신분들이라면 S10E의 기본 어플카메라 자동모드의 이미지 프로세싱 성능이 좋지 않다라는 것을 알수 있으실꺼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관련 카페 및 블로그를 검색해본 결과 구글 카메라 어플을 이용하여 이러한 불만족스러운 부분을 조금이나마 해결할수 있다는걸 알게되었습니다.

 

구글카메라 어플은 PLAY 스토어에서 다운받는것이 아니고 기타 다른 사이트를 통해 APK를 다운 받아서 설치하는게 대부분이구요. (이 부분이 혹시 궁금하신분들은 댓글로 문의 주시면 말씀드리겠습니다)

기본 카메라 어플이 대체되는것이 아닌 그냥 카메라 어플이 하나 추가되는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기본 카메라 어플과 구글 카메라 어플 비교


자 이제 사진 비교에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카메라 어플을 이용한 사진
S10E 기본 카메라 어플을 이용한 사진

사진의 차이는 미미하지만, 조금 자세히 보신다면 기본 카메라 어플의 색감이 조금 더 강하고, 구글 카메라 어플은 이미지의 색들을 조금 더 자연스럽게 처리한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림자가 생기는 음영부분에서는 위의 사진으로는 비교가 잘 안되실수 있지만 구글 카메라 어플이 더 자연스러운 음영처리로 얼룩 덜룩 뭉개지는 현상이 완화됩니다. 비교사진은 없으나 저조도 사진을 하나 더 올려보자면

예전 포스팅에 비교 카메라인 G4와는 비교할수 없겠지만, 그나마 기본 카메라 어플 자동 보다는 훨씬 더 자연스럽게 음영처리가 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마 기본 어플 자동으로 똑같은 사진을 찍었다면 얼굴에 생기는 그림자 부분이 뭉개졌을거라 생각합니다. 

또 하나 사진을 비교해보겠습니다.

S10E 기본 카메라 어플 자동
구글 카메라 어플로 찍은 사진

위의 기본 카메라 어플 사진과 구글 카메라 어플 사진의 팔부분의 색감처리 및 음영처리를 자세히 비교해보세요. 어떠신가요?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팔부분의 색감과 음영처리가 기본 카메라 어플 같은 경우 듬성 듬성 처리가 되고 뭉개져서 때가 낀 느낌이라면 밑의 구글 카메라 어플은 그런부분들이 확실히 완화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S10E 카메라 (물론 G4 카메라 능력을 따라오지는 못한다고 생각합니다)가 문제인것 보다 기본 어플에서 처리되는 이미지 처리 능력에 문제가 있다라는것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엑시노스의 이미지 프로세싱 능력에도 문제가 있지만 삼성에서 자체 개발된 카메라 기본어플의 자동 모드에도 분명한 문제가 있는것이지요.

삼성에서도 S10E의 지속되는 카메라 관련 이슈로 펌웨어를 하고 있지만 포스팅을 하는 지금 현재도 이러한 부분을 수정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S10 유저분들께서 지속적으로 삼성에 이야기는 하고 있지만... 언제 보완된 패치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래서 저같은 경우는 삼성 기본 카메라 어플은 라이브 포커스와 프로 모드를 이용할때만 사용하고, 대다수 자동으로 아이들 사진이나 기타 인물을 찍을때 구글카메라 어플을 사용하면서 이러한 문제를 조금이나마 대체하고 있습니다.

제가 전에 G4와 S10E 사진 비교 포스팅에서 말씀드린거 같이, 아이들 사진을 주로 찍는 부모님들에게는 S10E 는 절대 추천드리지 않겠습니다 ^^;

 

그럼 오늘 포스팅은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부탁드리겠습니다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