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결정장애가 있는 도남매 파파입니다.

오늘은 S10E를 1달 동안 사용하면서 느낀 단점!! 에 대해서 말씀드려볼까합니다.

보통 S10E로 검색을 하시면 대부분 장점위주 부각을 시키다 보니 마냥 다 좋은거 같이 보이는데요. 저 역시도 다른 글에서 장점에 대한 내용을 리뷰하긴 했지만, 제 개인적으로 봤을때 장점도 있지만 단점 역시 확실히 보이는 제품인거 같아요.

 

< 제가 생각하는 S10E의 단점 >

첫번째로 디스플레이 성능입니다. 대부분 아시다시피 S10E의 기본 해상도는 1,080 * 2280에 인치당 픽셀 수가 439ppi 정도 입니다. FHD 정도에 해당하는 해상도라고 보시면 될것 같아요. 요즘 나오는 스마트 폰 중에 찾기 어려운(?) 해상도 이지요 ㅎㅎ; QHD 해상도를 가진 스마트 폰이 대부분이지요. 어떤 분들은 6인치도 안되는 화면에 굳이 QHD가 필요하지 않고 FHD도 상관없다. 사람 눈으로 식별하지도 못한다 등등으로 말씀하시는데... 제가 딱 기존에 가지고 있던 G4 모델 기준으로 비교해봐도 선명함에 차이가 분명히 있습니다.

 

이것은 배경화면을 인물 사진으로 해보시면 확연하게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저역시도 다른 블로그에서 FHD 눈에 거슬릴 정도가 아니다라는 말에 S10E를 구매하게 되었지만 막상 전에 사용하던 스마트폰과 비교해보니 거슬릴 정도로 차이가 보이더라구요. 물론 이부분은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 색감이나 화질에 차이때문에 더 심하게 보일수도 있겠으나, 제 개인적으로는 차이는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S10E 디스플레이 화면

 

두번째로 장점이자 단점이 될수 있는 크기입니다. 작은 사이즈로 휴대성은 용이합니다. 저역시도 그부분에 장점을 느껴 구매를 했지만 화면이 작다보니 타이핑시 오타가 많이 생기는 편입니다. 이부분은 머 손이 작은 분들이나 크게 개의치 않으시다면 넘어갈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은 사이즈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세번째로 빅스비 버튼의 위치입니다. 빅스비 버튼이 음량 조절 버튼 밑에 있어서 한번씩 잘못 누르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부분은 설정을 조금 바꾸면 괜찮을수도 있겠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차라리 빅스비 버튼을 넣지 않았다면 더 좋았겠다라는 느낌이네요. 

 

네번째는 제가 가장 큰 단점으로 꼽는 카메라 사진입니다.

대부분의 블로그에서 S10E의 카메라 성능이 준수하다, 사진결과물이 만족스럽다라고 말씀하시는데... 전 반대입니다. (아마 배경이나 사물위주로만 사진을 찍으셨기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기존의 G4보다도 못한 카메라 성능과 (G4 : 1600만 싱글) 그보다 큰 문제인 이미지 프로세싱입니다. S10E에 사용되는 엑시노스는 스냅드래곤보다 이미지센싱 최적화가 떨어진다는게 대다수의 의견입니다. 

 

추후에 사진 비교 포스팅을 할예정인데 그전에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기본 카메라 어플 일반 디폴트 설정으로 사람을 찍으면 그림자 음영 부분이 때가 있는것처럼 얼룩 덜룩 뭉개지고, 사람 얼굴이 노랭이(?) 이 처럼 처리 되는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사진이 자연스럽지 않고 너무 인위적인 느낌입니다. 전 이렇게 표현하고 싶네요 메이크업을 두껍게 해놓고 몇군데는 두께가 차이나는 느낌? 

 

아무튼 이부분때문에 저는 현재 삼성에서 제공하는 기본 카메라 어플은 라이브포커스만 사용을 하고(라이브 포커스 성능은 좋습니다) 나머지는 구글카메라 어플을 이용하여 찍고 있습니다. 저 같이 아이사진을 많이 찍는 아버님, 어머님이라면 전 S10 시리즈 카메라는 비추하겠습니다.

 

제가 사진에 관한 정보는 나중에 자세하게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진의 차이는 확실이 인물사진을 타 스마트폰과 같이 찍어보면 느껴집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시고~ 기타 문의사항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