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결장도파입니다.

오늘은 저번주에 다녀온 변산해수욕장의 갯벌에 대해 소개해보고자합니다.

제가 예전 한 3~4년 전쯤 변산 해수욕장을 갔을때 한참 공사중이여서 어린 큰 아이와 바다만 구경하고 왔던 기억이 있는데요. 문득 이번에 변산을 한번 가볼까 하는 생각에 해수욕장을 찾았더니, 정말 많이 바뀌어 있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물때시간을 맞추다 보니 아침 일찍 도착했음에도 이미 많은 이용객들이 있었죠.

서론이 길었네요~ 그럼 바로 갯벌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변산해수욕장 갯벌

 

변산해수욕장의 갯벌은 진흙 뻘이 아닌 모래 뻘입니다. 그래서 굳이 갯벌 작업복까지 입을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느 해안가나 그러하듯 깨진 조개 껍질등 갯벌 바닥에는 날카로운 것들이 있을수 있으니 꼭 신발은 착용하고 들어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변산해수욕장의 갯벌에는 정말 엄청난 양의 동죽이 있습니다. 제가 가본 해수욕장 중 TOP3에 뽑힐정도로 엄청나게 많이 있습니다. 동죽은 그냥 손으로만 파다보면 나오는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듯하네요.

어떤 분들은 정말 양파망을 몇개씩 채워서 가지고 가시더라구요. 조만간 동죽 양이 확 줄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ㅎㅎ;

그리고 모래 뻘이다 보니, 아이들이 가장 재미있게 잡을수 있는 맛조개가 있습니다. 맛조개도 상당히 많아 단시간만에 가장 많은 양을 잡을수 있었습니다.  (제가 다녀본곳 중 가장 많았음)

 

 

변산해수욕장 모래사장

 

 

 

 

간조때 약 2시간정도 작업해서 잡은 결과물들입니다. 저는 거의 맛조개 잡는데 주력하다보니 동죽은 많이 캐질 않았습니다. 동죽만 그냥 잡는다면 훨씬 많이 잡으실수 있을거에요. 

맛조개를 잡는 법은 제가 예전 포스팅에도 남겨놨지만 다시 한번 간략히 소개드리자면, 우선 삽과 맛소금을 준비하셔서 가신다음 삽으로 모래뻘을 살짝만 걷어내준다는 느낌으로 파줍니다. 그러다 보면 여러가지 구멍들이 나오는데 보통 맛조개 구멍은 동글동글한 원형보다는 약간 길쭉한 느낌의 구멍입니다. 이러한 구멍에 다가 약간의 맛소금을 뿌려주고 기다리시면, 구멍에 바닷물이 들쭉날쭉하면서 맛조개가 머리를 살짝 내놓을 겁니다. 이때 잡으실려고 하면 실패할 수 있으므로 맛조개가 몸통을 밖으로 빼는 순간까지 기다리시거나, 소금을 약간 더 뿌려줍니다. 그러다가 몸통이 나오면 재빨리 몸통을 잡고 천천히 빼줍니다. (너무 쎄게 잡거나, 빠르게 뺄려고 하면 조개 살이 끊어져 버리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맛조개를 처음 잡아보신다면 구멍을 찾는게 조금 어려우실수 있지만, 하다보면 금방 구멍의 느낌도 알수가 있고 잡는법도 금방 숙달하실수 있을 겁니다.

이곳은 물이 들어올때는 상당히 빠른 속도로 들어오므로 아이들과 체험을 하신다면 주의해주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저희 아이들은 맛조개와 조개를 많이 잡아 기분이 업되어서 뿌듯했습니다.

혹시 아이들과 갯벌체험을 하시고자 한다면 변산해수욕장도 추천드립니다~

가실때는 물때 체크 잘하시구요~ 워낙 이용객이 많으니 가시고자 하시면 일찍 출발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상 결장도파였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