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동산에 조금 관심있는 분이라면 많이 사용하시는 호갱노노라는 어플에 대해 이야기 드려볼까합니다.

이 어플은 국토부에서 제공하는 아파트 실거래가 및 부동산 데이터를 기반으로 거래량 변동, 인구이동, 교통, 호재 등을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셔서 '호갱노노'를 검색하신 후 다운을 받습니다.

처음 설치 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실 겁니다. 아파트의 최근 실거래가 화면처럼 평수와 금액이 나와있고, 각 지역의 대장 아파트는 위에서 처럼 왕관 모양으로 되어있습니다. 

보통은 GPS 기반으로 본인이 있는 지역이 DEFAULT로 나오게 되어있고, 상단의 검색 기능을 이용하거나 지도를 드래그 하여 원하는 지역의 정보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상단 검색 조건역시 세분화 되어있어 원하는 조건의 매물을 찾기 조금 더 수월하게 해주었습니다.

이 후 원하는 아파트를 찾아 선택하면 위와 같이 기본적인 실거래 그래프와 최근 실거래가 정보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호갱노노를 통한 매물 정보는 사실 네이버 부동산이나 다른 어플에 비해 많은 편은 아니기때문에 현재 매물에 대한 정보는 다른 곳에서 확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기타 화면을 쭈욱 내리다 보면 대출계산기나 대출상품에 대한 간략한 정보도 찾을수 있고, 다른 어플과 마찬가지고 기본적인 평면도 및 학군에 대한 정보 등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아파트에 대한 이야기도 확인하실수 있는데, 이 부분은 사실 실제 그 아파트 거주자인지 아닌지 확인하는것이 아니기때문에 내용의 정확성이 떨어지고, 가끔 선동성 글도 내포하고 있기때문에 100% 믿음은 금물일것 같습니다.

타입/동 정보에서 지도를 통해 해당 아파트 동 방향이나 위치 등도 확인이 가능하며, 일조량을 3D로 시간대별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어있습니다만, 이 부분은 지방 아파트 중에는 나오지 않는 곳도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호갱노노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분석이라는 기능인데요.

분석을 누르면 신고가, 가격변동, 인구, 공급, 경사/고도, 출근, 거래량, 학원가, 개발호재, 분위지도, 외지인 비율 등 여러가지 요건으로 해당 지역을 분석할수 있게 해줍니다.

거래량이나 실거래가 가격변동 등의 지표는 파란/빨간 원모양으로 증감량을 표시해 한눈에 보기 편하게 되어있고, 학원가나 경사고도 등의 기능 역시 색깔별로 구분하여 알아보기 편하게 해주었습니다.

또 아파트를 볼때 빠질수 없는 역세권의 범위를 알기 편하게 지도상에서 출발점과 도착점을 설정하면 거리가 몇 미터정도인지 도보나 자전거로는 보통 얼마나 걸리는지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예전에 한 아파트를 보러 같을때 호갱노노에서 거리 측정해서 나온 도보 7분이 얼마나 정확한지 테스트 해본적이 있는데 횡단보도나 기타 다른 이벤트가 없으면 얼추 비슷한 시간이 걸린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타 경매에 대한 간략한 정보, 지역별 재건축/재개발 정보, 뉴스 등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호갱노노 어플이였습니다.

제가 사용해보면서 느낀점은 꽤 괜찮다 였습니다. 

물론 이러한 어플만을 통해 그 지역을 다 안다는건 불가능하고, 꼭 발품을 팔아 지역을 가보는 것이 좋겠습니다만 발품을 팔기전 사전 조사 용도로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어플이였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